평택시 올해도!!청년에게 스며드는 체감정책 추진한다!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청년 희망 도시 평택을 만들기 위해 청년과 소통하고 청년들이 체감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며, 지난 18일 평택시 청년정책 위원회를 개최하여 2022년도에 추진할 26개 사업에 대한 심의를 완료했다.
평택시 청년인구는 169,559명으로 시 전체인구의 30%이며, 매년 청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의 일자리, 살자리, 설자리, 놀자리로 구성한 4대 추진전략에 의거 청년이 체감할 수 있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청년정책으로 7개 부서에서 26개 사업을 115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추진한다.
〈분야별 추진사업 / 26개 사업〉
분 야 – 사 업 명
일자리(13)
∙ 평택 청년 면접정장 무료대여 서비스
∙ 평택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
∙ 4차산업 인재육성 및 직업훈련
∙ 평택형 청년해외취업 지원
∙ 청년 중소기업 취업지원
∙ 대학생 인턴사업
∙ 청년층 인턴사업
∙ 평택형 청년내일채움공제
∙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
∙ 청년 창업 특례보증지원
∙ 일자리 박람회 개최
∙ 원도심활성화를 위한 청년지원육성사업
∙ 젊은 농부 영농현장 지원
살자리(4)
∙ 청년 월세 지원
∙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자지원
∙ 평택시 장학관 운영
∙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국토부)
설자리(6)
∙ 청년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 청년정책 공모사업
∙ 청년기본소득
∙ 청년정책 온라인 플랫폼 운영
∙ 청년 마음건강 지원
∙ 청춘커뮤니케이터 운영
놀자리(3)
∙ 평택시 청년지원센터
‘청년쉼표’운영
∙ 평택 청년의 날 운영
∙ 청년예술인지원
4대 추진전략 중 일자리 분야는 기존 사업외에도 창업자를 위한 청년창업특례보증사업을 지난해 시행하여 올해도 지속 추진하며 청년들의 사회진입을 위해 각종 사업들을 발굴하고 확대하여 추진하며,
살자리 분야에서도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 정책으로 청년 1인 가구 월세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50명에게 월 20만원씩 12개월(생애1회) 지원을 작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100명에게 확대 지원한다.
그리고 국토부에서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사업과 청년세대주의 더 나은 거주여건을 지원하고자 올해 신규 사업으로 전월세 보증금 이자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설자리, 놀자리 분야에서도 청년들이 가장 원하는 커뮤니티 청년공간 조성으로 평택시 청년지원센터 ‘청년쉼표’를 평택역 인근에 연면적 843.79㎡(약 256평) 지하1층, 지상3층(루프탑) 규모로 조성하여 2021년도 11월에 전면개관 운영 중에 있으며,
청년공간을 활용하여 코로나19 취업난 속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사회참여를 돕고자 하는 청년 마음건강 지원 사업과 청년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평택시 청년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청년들의 생활에 스며드는 체감정책을 펼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더 어려워진 청년들의 현장을 살피며 청년과 함께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문화예술 증진과 정책 참여 확대 등을 담는 청년이 함께하고 소통하는 청년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답글 또는 댓글 쓰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회원가입해야합니다.
하거나